2012 10월 25

인포그래픽으로 만나는 K-POP 1부

Posted by | PRESS, Story | No Comments

Special | 인포그래픽으로 바라보는 2012년 한국 음악의 실체

 

K-POP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한 한국의 음악은 이제 전 세계를 흔드는 화제의 중심이 되었고 음악을 통해서 한국이라는 나라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K-POP 열풍이 지속되면서 수많은 기사와 평론들이 넘쳐나고 있는 가운데 글이 아닌 그래픽으로 K-POP 열풍을 시각화하여 보여준 독특한 전시가 있었습니다. 바로 통계전문가, 각 신문사 디자인팀, 디자이너, 평론가들이 함께 모여 인포그래픽을 통해 K-POP 열풍과 음악 산업을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인포메이션 그래픽 디자인전 K-POP 인포그래픽으로 피어나다’.

네이버 뮤직은 뮤직스페셜을 통해 2회에 걸쳐 이번 1부에서는 K-POP 아이돌 관련 작업들을 소개하고 2부에서는 음반시장과 노랫말 관련한 작업들을 나누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머리 속에 있던 아이돌의 모습들을, 한국 음악의 영향력을 한 눈에 재미있게 살펴보세요. 

이번 1부에서는 K-POP 아이돌 관련 작업들을 소개하고 2부에서는 음반시장과 노랫말 관련한 작업들을 나누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제공 : 203인포그래픽연구소 | 구성 : 네이버 뮤직

 

WHY | 왜 인포그래픽과 K-POP이 만났을까?(인포그래픽: 류아진)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유튜브 조회 수 2억 건을 넘기며, 빌보드 차트 2위와 UK 차트 1위를 기록했다. 세계인들이 패러디한 각종 ‘~스타일’과 말춤이 인터넷에 넘쳐날 정도로 그 반향은 크다. 이런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 뒤에는 벌써 수년 전부터 아시아를 휩쓸고 있는 K-POP 현상이 존재한다. K-POP은 아시아 전체의 팝차트를 석권하고 있으며, 15억 아시아 시장에서 음원 및 공연으로 한 해 2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다. K-POP의 성공은 단지 경제적 수익만의 문제가 아니다. 아시아의 소년소녀들은 K-POP의 주역인 걸그룹, 보이그룹을 통해 한국을 선망한다. 그 어떤 기간산업도 해내지 못한 국가 브랜드 제고를 K-POP이 가뿐히 해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K-POP 현상을 사회적, 역사적, 산업적 맥락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은 그간 몇몇 대중음악평론가, 문화평론가들에 의해서만 이뤄져 왔다. 그러나 이번 전시는 디자이너들이 전시 주제에 대해 음악평론가 차우진, 데이터 분석·시각화 전문가 한운희와 함께 워크숍과 개별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하며 컨텍스트적 해석을 하는 과정을 거쳤다는 점과 최종적으로 ‘인포그래픽’이라는 형태로 K-POP의 각 분야를 다각적으로 파헤치는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값진 의미를 지닌다. 현직 언론에 종사하는 인포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중심이 된 이번 전시는 1996년 ‘H.O.T.’ 데뷔 이후 ‘아이돌’이라 불리는 그룹들의 약진과 해외 진출의 역사가 다채로운 작업을 통해 보여지는 것은 물론 한류 열풍의 주역인 K-POP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고, 그 맥락적 정보를 흥미롭게 인포그래픽으로 해석한 작업들이 관객과 만나게 될 것이다.

 

 

박초희 | 3대 기획사 소속 아이돌

All about SM YG JYP SM YG JYP의 모든 것

당신은 우리나라 3대 대형 엔터테인먼트사를 알고 있는가? SM, YG, JYP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 세 대형 엔터테인먼트사의 모든 것을 한 장의 인포그래픽 안에 담았다. 소속 연예인뿐만 아니라, 매출액, 직원 구성, 평균 연봉 등과 같은 ‘기업체’로서의 면모도 함께 비교했다. 캐릭터화한 소속 연예인의 모습을 함께 보며, 해당 캐릭터가 구성원 중 누구인지 유추해 보는 것은 이 인포그래픽의 주는 귀여운 즐거움이다.

윤상선 | 아이돌 남여가수

Glimpse of Typical K-Pop Idols 한눈에 보는 K-Pop 스타의 특징들

외모는 K-POP 아이돌의 주요 매력 요소들 중 하나다. K-POP 아이돌 외모 데이터를 한데 모아 평균인을 창조하면 어떻게 될까? 남, 여 아이돌의 평균인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했다. 경쾌하고 분명한 선으로 군더더기 없이 표현한 그래픽 요소는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다. 사람의 몸집과 비슷한 두 대형 기둥을 이용해 설치, 인물 인포그래픽의 물리감을 극대화했다.

 

 

김인규 | 소녀시대 선발과정

Debut Process of Girls’ Generation ‘소녀시대’ 데뷔 과정

K-POP 아이돌 그룹은 모두 연습생 시절이라는 통과의례를 거친다. 대형 엔터테인먼트사의 철저한 사전 기획과 관리를 통해 연습생은 비로소 스타로 탄생한다. 국내 K-POP 여성그룹의 대표격인 ‘소녀시대’의 데뷔 과정을 철저히 해부했다. 처음 연습생으로 들어온 모든 구성원이 최종 구성원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면 또 어떤 운명의 길을 걷는 것일까? 이 인포그래픽을 통해 그 답을 찾아보자.

 

윤상선 | 강남스타일 빌보드 진입과정과 말춤 춤동작

Gangnam Style is Taking over the World 전 세계를 뒤흔든 강남스타일

빌보드차트와 유튜브를 뒤흔든 싸이(PSY)의 ‘강남스타일’을 전방위로 분석했다. ‘강남스타일’ 인기의 일등공신인 말춤을 악보와 함께 분석했다. 노래의 어떤 구절에서 말춤이 등장하는지 시각적으로 빠르게 파악하고 배울 수 있다. 품사별 가사 분석은 단순히 흘려보내기 쉬운 짧은 노랫말을 찬찬히 들여다보게 한다. ‘강남스타일’로 일약 월드스타로 떠오른 싸이의 지난 여정을 함께 볼 수 있는 타임라인은 이 인포그래픽의 서사성을 더욱 강화한다.

 

 

공성태 | K-POP 대표곡들의 작곡가 분포

The Composers of Major Songs of K-POP 주요 K-POP 노래의 작곡자 분포

작곡자, 작사가, 가수는 하나의 곡이 생명을 얻기 위한 삼위일체다. 이 중 작곡자는 노래를 노래답게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존재다. 1996년부터 2011년까지 K-POP 주요곡의 작곡자들을 조사한 뒤, 작곡자와 노래의 관계를 살펴봤다. K-POP 아이돌 1세대부터 현재까지 노래-엔터테인먼트사-작곡자 간의 역학구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첫 인포그래픽이다.

 

Who | [인포그래픽 디자인展] 참가자 성향(인포그래픽: 천병민)

 

 

출처 | 네이버, 뮤직, 스페셜, 뮤직 스페셜